경제경영연구 제29권 제1호

목차

  • 한중일 지역 통합 여건 분석 : 박명호
  • 무한차원에서 볼록화 효과에 관한 논의 : 이상직
  • 학현 변형윤 선생의 삶과 학문 : 정일용
  • 편의점 성장과 포화수준 결정요인 : 한경동
  • The Impact of KORUS FTA on the U.S. Wine Exports : 임기영, 김종욱

미리보기

한중일 지역 통합 여건 분석 : 박명호
1절. 문제의 제기 : 최근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와 함께 한국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제고되고 있다. 한국은 이런 분위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시아 지역 경제통합의 논의를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경제통합은 해당 국가들 간 제도의 수렴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시장경제질서의 구축 정도가 가장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하겠다. 그런데 시장경제 질서는 경제적 요인으로만 한정해서 설명되어지지 않는다. 시장경제 질서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자원배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켜준다는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삶의 질은 단순히 물적 기반으로 충족되어지는 것이아니라 사회적 결속, 환경 보전 등의 경제외적 요인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경제 통합을 위한 제도 접근성 논의 역시 경제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 환경 영역을 포함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수 있다.

무한차원에서 볼록화 효과에 관한 논의 : 이상직
1. 서론 : 경제학이론에서 볼록성(convexity)은 균형가격존재와 자원배분효율성을 살펴보는 데 중요하다. 일반균형존재 증명에서는 수요집합값함수(demand set-valued function or demand correspondence)의 볼록성이 충족될 때 고정점정리(fixed point theorem)를 적용하여 균형가격존재를 보인다. 또한 제2 후생경제학정리에서는 볼록성을 만족하는 선호체계를 전제로 하여 초평면분리정리(separating hyperplane theorem)을 적용함으로써 파레토효율성을 달성하는 자원배분을 지지하는 가격존재를 보이기도 한다.

학현 변형윤 선생의 삶과 학문 : 정일용
I. 머리말 : 학현 변형윤 선생의 삶과 학문을 조망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 그러면서도 학문적 능력이 없고 게으른 내가 이 일을 잘 해낼까 두렵기도 하다. 4년 전 학현 선생의 팔순을 앞두고 기념 논문집을 간행할까하는 계획을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임원을 중심으로 논의한 적이 있다. 당시 학현 선생께서 이를 극력 말리셨다. 지난 3월 한국사회경제학회, 한국경제발전학회 그리고 서울사회경제연구소의 임원들이 모여 공동학술대회 개최 문제를 논의했다. 세계적 경제위기가 확산되고 고용이 불안정하며 사회적 양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민생과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경제 현실에서 경제위기, 분배, 발전, 민주주의에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분배적 정의가 실현되는 자립적 국민경제의 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끌어안고 평생 연구하고 그 실현에 헌신해온 학현 선생의 삶과 학문을 뒤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학현 선생의 분배와 발전의 경제학 재조명’이라는 주제를 갖고 공동학술대회를 갖기로 결정하였다. 학현 선생께서도 당신의 업적을 기리기만 위한 행사가 아니라는 것을 아시고 이번에는 말리시지 않은 것 같다. 4년 늦은 행사인 듯하지만 이 시점에서 선생의 학문과 삶을 재조명해 보는 것이 여러모로 더 의의가 있는 것 같다.

편의점 성장과 포화수준 결정요인 : 한경동
1. 머리말 : 편의점(Convenience Store, CVS)이란 주로 아파트 밀집지역이나 사람과 차량 등의 통행이 많은 역 주변, 도로변 등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입지하여 장시간 영업을 하며, 점포에 따라서는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체제로 생필품을 판매하는 소매 업태이다. 편의점이 백화점, 할인점, 슈퍼마켓, 방문통신 판매 등의 다른 소매 업태와 구별되는 점은 그 편의성에 있다. 연중무휴 24시간 영업한다는 점, 자택이나 직장 근처에 점포를 출점시켜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걸어서 내점할 수 있다는 점, 작은 규모에 비해 생활필수품 중심의 다양한 상품구색으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 상품종류별 정연한 배열과 점두 진열로 상품선택이 쉽고 빠르다는 점, 계산대기 시간이 짧아 쇼핑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 고객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유명 브랜드 상품을 갖추고 있다는 점, 정가 또는 정가보다 약간 싼 가격, 친절한 서비스 등을 그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The Impact of KORUS FTA on the U.S. Wine Exports : 임기영, 김종욱
I. Introduction : Over the last decade, U.S. wine exports increased by 192 percent in revenue. At the same time, the U.S. wine industry has continuously widened its world market, so that U.S. wines are now consumed in more than 120 countries. In addition to traditional major international U.S. wine importers such as the European Union and Canada, recently brisk demands for U.S. wines from Asian countries including Korea, China, and Singapore have rapidly increased. While the value of U.S. wine exports to South Korea more than tripled to $9.75 million between 1999 and 2009, the country ranks 15th as a market, behind Poland, Sweden and Denmark. The market for wine in South Korea has grown by 283 percent in the past 5 years, and that wine consumption is growing by about 19 percent per year.


첨부 파일
한중일 지역 통합 여건 분석 (박명호).pdf 1.01MB
무한차원에서 볼록화 효과에 관한 논의 (이상직).pdf 216.8KB
학현 변형윤 선생의 삶과 학문 (정일용).pdf 382.9KB
편의점 성장과 포화수준 결정요인 (한경동).pdf 416.7KB
The Impact of KORUS FTA on the U.S. Wine Exports (임기영, 김종욱).pdf 230.6KB